[테이블매너] 식사의 시작. 냅킨 (How to properly use napkin) > 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청중과 강사 모두가 즐거운 강의를 지향하는
COMMENT

게시판


[테이블매너] 식사의 시작. 냅킨 (How to properly use napkin)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5-20 00:26  조회2,280회  댓글0건 


 외식업이 발달함에 따라 다양한 문화권의 음식들이 대중화되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에따라 우리는 냅킨(Napkin)을 흔하게 볼 수 있게 되었죠. 하지만 냅킨은 우리나라의 식사 도구가 아니기 때문에 냅킨의 역할과 사용 방법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격식있는 다이닝에서라면 작은 테이블매너 하나하나가 그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고 나아가 모두가 어울려 즐겁고 편안한게 식사를 할 수 있게 만드는 스킬이 될 것 입니다.
 따라서 테이블매너의 기본이자 다이닝의 시작인 냅킨의 올바른 사용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2042510283_1526743537.0073.jpg


 안내를 받아 좌석에 앉으면 동석한 일행들이 모두 착석하기를 기다린 후 냅킨을 사용합니다. 격식을 차린 공식적인 자리라면 호스트가 냅킨을 사용함으로써 식사의 시작을 알리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냅킨은 50cm X 50cm 사이즈의 린넨 재질로 만들어진 하얀색 천을 사용합니다. (다양한 사이즈와 다양한 소재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크기와 소재, 색상은 변형이 가능합니다.)

 냅킨은 활짝 펼친 후 반으로 접어 접힌쪽이 몸 쪽을 향하게하여 무릎 위에 올려놓습니다. 간혹 냅킨을 목부위 옷깃에 끼우거나 셔츠 단추사이, 혹은 벨트부분에 끼워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식사 중에 레몬을 짜거나 갑각류의 껍질을 벗긴 뒤 손가락을 닦을 때, 입술에 묻은 오일이나 소스등을 닦을 때 자신의 무릎 위에 있는 냅킨을 사용합니다. 간혹 자신의 냅킨이 있음에도 스탭에게 냅킨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스탭이 제공하는 작은 사각형의 냅킨은 칵테일 냅킨입니다. 이 작은 종이냅킨은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칵테일을 마실 때 잔을 감싸는 용도로 사용하는 냅킨임으로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이상 식사자리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비록 새하얗고 깨끗한 냅킨을 더럽히는 것이 못내 마음에 걸려 죄책감이 들더라도 냅킨을 충분히 마음껏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어차피 업장에서는 사용한 냅킨을 세탁소에 보내서 다시 깨끗하게 만드니까요.

 식사 중 잠시 자리를 뜨는 경우에는 냅킨을 의자위에 올려놓은 뒤에 다녀와야하고 식사가 끝난 후에는 대충 접어서 테이블위 왼편에 올려놓으면 됩니다. 이는 레스토랑의 스탭에게 보내는 시그널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냅킨이 의자위에 놓여있다면 곧 다시 돌아올 것이라는 의미이고 테이블위에 놓인 냅킨은 식사를 모두 마쳤고 곧 자리에서 일어나겠다는 의미입니다.

 테이블매너를 배우는 목적은 모두가 즐겁고 편안하게 식사를 하기 위함입니다. 어떻게 사용해도 상관없을 것 같은 냅킨이지만 소소한 테이블매너를 지켜가며 먹는 음식은 더욱 맛있을 것이기에 오늘부터 냅킨에티켓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마주앉아 함께 밥을 먹는 나의 다이닝 파트너를 위해, 그리고 나를 위해서 말입니다.


글 : 글로벌매너컨설턴트 이상화


[summary]
1.자리에 앉으면 냅킨을 펼친 후 반을 접어 접힌 쪽이 몸쪽을 향하게 한 후 허벅지위에 올린다.
2.냅킨을 목부분 옷깃에 끼거나 두르지 않는다.
3.식사 중에는 별도의 종이냅킨 말고 무릎에 있는 냅킨을 사용한다.
4.냅킨이 떨어지거나 심하게 더러워진 경우에는 스탭에게 새로운 냅킨을 요청한다.
5.냅킨으로 얼굴이나 목, 겨드랑이 같은 입술과 손 이이외의 부위를 닦는 용도로 사용하지 않아야하며 코를 풀어서도 안된다.
6.식사 중 잠시 자리를 뜰 경우에는 의자위에 올려두고 식사를 다 마친 후에는 대충 접어 테이블 위에 올려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sponsive image
상호 : COMMENT    대표 : 이상화    사업자 : 206-20-33878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충민로10 가든파이브 툴관 6F B38
전화 : 02-430-3822    팩스 : 02-430-3823    이메일 : commentstar@naver.com
COPYRIGHT(c) 2017 ALL RIGHT RESERVED.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