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과 부모와 매너. > 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청중과 강사 모두가 즐거운 강의를 지향하는
COMMENT

게시판


소년과 부모와 매너.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6-06 11:04  조회340회  댓글0건 


 늦은 저녁 집 근처 마트에 장을 보러 갔을 때입니다. 계산을 마치고 마트를 나서는 제 앞에 고등학생 정도로 보이는 소년과 그의 부모가 보였습니다. 소년은 아이스크림 껍질을 벗겨내어 크게 한입 물었고 엄마는 무게감이 느껴지는 큼지막한 마트 봉투를 들고 있었습니다. 아빠는 막 계산을 마치고 지갑을 정리하는 중이었습니다. 그 때 앞서가던 소년이 뒤를 돌아 엄마에게 손짓을 보냅니다. 들고있는 봉투를 자신에게 달라는 손짓입니다.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 일상적인 표정과 행동이었고 그 가족은 늘 그래왔다는 사실을 누구라도 알 수 있을 자연스러운 모습이었습니다.


 매너는 몇가지 단계를 거쳐 한 사람의 몸과 마음에 자리잡습니다. 
가장 먼저 매너를 인식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몰랐던 매너를 배우고 배운 것 들을 의식적으로 기억하고 행동하려 노력합니다. 
그리고 나면 반복되는 경험을 통한 체득의 단계가 찾아옵니다. 의식적으로 행동했던 매너들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고 실행함으로써 자연스레 몸과 마음에 익어가게 됩니다. 이 과정의 종국에는 마침내 의식하지 않아도, 그러니까 무의식적으로 매너를 행동할 수 있게 되죠. 
그리고나면 마지막으로 매너에서 벗어나는 단계를 맞이하게 됩니다. 힘들게 얻은 매너에서 벗어난다는 말이 모순처럼 들릴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는 많은 매너를 알고 체득을 한 후에는 비로소 응용이 가능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매너 프로토콜은 정해져있지만 매너라는 것은 다양한 환경적 요소에 의해 곧이 곧대로 적용되기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적절한 변형과 응용이 필요한데 이는 매너(의전)를 완벽히 숙지하고 체득한 상태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 단계를 매너의 마지막 단계로 정의합니다.


3667515243_1528250666.3643.jpg

 언어가 그렇듯 매너를 배우는 시기도 어리면 어릴 수록 좋은 이유가 바로 이 것입니다.
일찍 매너를 배우면 경험의 기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본격적인 인간관계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 성년이 되는 시점에는 이미 세련된 매너와 배려를 보유하게 되어 원활하게 인간관계를 형성할 가능성을 높이게 됩니다.
마트에서 엄마의 짐을 건네 받는 소년이 보여준 그 사소한 행동은 소년이 연장자에 대한 배려 혹은 여성에 대한 배려를 이미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있는 행동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소위 가정교육이라는 것은 지식의 차원이 아닌 예절의 문제이고 부모에 의한 아이의 교육을 의미합니다. 가족의 모습을 바라보며 흐뭇한 마음과 함께 따뜻한 경의를 보냈습니다. 마음으로 보낸 저의 그 찬사는 소년의 것 뿐만 아니라 그 소년을 그렇게 키워내가고 있는 부모의 것이기도 했습니다.

3667515243_1528250672.8029.jpg

매너를 배우기에 이른 나이란 없고 늦은 나이도 없습니다.


글 : 글로벌매너컨설턴트 이상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sponsive image
상호 : COMMENT    대표 : 이상화    사업자 : 206-20-33878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충민로10 가든파이브 툴관 6F B38
전화 : 02-430-3822    팩스 : 02-430-3823    이메일 : commentstar@naver.com
COPYRIGHT(c) 2017 ALL RIGHT RESERVED.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