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매너] 만나면 반갑다고 악수. > 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청중과 강사 모두가 즐거운 강의를 지향하는
COMMENT

게시판


[비지니스매너] 만나면 반갑다고 악수.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6-06 11:03  조회78회  댓글0건 


 대부분의 매너와 마찬가지로 악수라는 인사법 역시 유럽에서 유래 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손에 무기가 없음을 증명하는 의미로 서로 맨손을 맞잡기 시작했다는 것이 악수의 시작이라는 것이 정설이죠. 전통적으로 고개를 숙이고 허리를 굽혀 인사를 나눠왔던 우리에게 악수는 낯선 인사법이었지만 근대화가 시작되고 세계화가 정착됨으로써 이제는 익숙한 인사법이 되었습니다. 악수는 전세계가 공유하는 인사법이기때문에 글로벌 비지니스를 위해서는 반드시 그 의미를 기억하고 방법을 익히는 노력을 기울여야할 것 입니다.


3667515243_1528250571.962.jpg


 비지니스매너 강의를 다니다보면 악수라는게 단순히 손을 잡고 흔드는 것 아니냐고 그런 악수에 무슨 의미가 있고 무슨 방법이 있느냐고 반문하는 분들을 더러 만날 수 있습니다. 
악수는 우호를 표현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입니다. 또한 만남의 시작과 끝에 이루어지는 악수이기에 반가움과 아쉬움의 표현을 해내기도 합니다. 어떻게 악수를 하느냐에 따라 상대방에게 좋은 느낌을 주기도 불쾌감을 주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좋은 악수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청결한 손을 준비해야 합니다. 특히나 땀이 많은 여름에는 악수 하기 전 손을 씻거나 닦아서 내 손을 잡는 상대에게 불쾌한 촉감을 주지 않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악수는 원칙적으로 오른손으로 합니다. 왼손을 터부시하는 종교가 존재하기 때문에 악수는 오른손으로 청하는 것이 좋으며 왼손잡이 역시 악수는 오른손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지니스 환경에서 악수를 할 때에는 서로 자리에서 일어나서 하는 것이 원칙이며 연장자나 직장상사, 여성(사교)이 손을 내밀어 청합니다. 


3667515243_1528250577.3439.jpg

 악수시에는 손에 너무 많은 힘을 주지도 너무 힘을 빼지도 않은 적당한 힘으로 상대의 손을 잡고 두세차례 흔듭니다. 우리 문화에서는 윗사람과의 악수 때 아랫사람은 허리와 고개를 숙여야 하지만 글로벌 비지니스 환경에서의 악수는 꼿꼿한 자세로 하되 반드시 미소 띈 얼굴로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면서 악수를 해야 합니다. 반가움을 표시하기 위해 두손을 잡거나 상대의 팔이나 어깨를 감싸기도 합니다. 우리 정서에는 간혹 무례하게 보이기도 하지만 두사람이 동등한 위치일때는 친밀감의 표시이고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행동할 때는 격려의 표시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적절히 활용하면 좋은 악수 제스쳐입니다.


 좋은 첫인상은 누구에게나 중요하지만 비지니스 환경에 있는 비지니스 퍼슨에게 그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상대방과 만나고 헤어지는 찰나의 순간, 잘못된 악수와 제스처들로 공들여 쌓아온 우호적인 상호관계에 흠집이 나지 않도록 평상 시 부단한 노력과 연습을 해야합니다. 때로는 이런 작은 노력들이 모여 커다란 비지니스 성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글 : 글로벌매너컨설턴트 이상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sponsive image
상호 : COMMENT    대표 : 이상화    사업자 : 206-20-33878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충민로10 가든파이브 툴관 6F B38
전화 : 02-430-3822    팩스 : 02-430-3823    이메일 : commentstar@naver.com
COPYRIGHT(c) 2017 ALL RIGHT RESERVED. COM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