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매너/CS서비스] 아이컨택 (eye contact) > 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청중과 강사 모두가 즐거운 강의를 지향하는
COMMENT

게시판


[비지니스매너/CS서비스] 아이컨택 (eye contact)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6-02 07:52  조회79회  댓글0건 


 현재의 거의 모든 매너들은 서양에서 시작된 것들입니다. 때문에 오랜 세월동안 유교문화의 영향아래 살아온 우리와는 충돌되는 부분이 많죠. 따라서 서양의 매너와 우리의 예절을 조화롭게 융합시켜 적용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우리 문화와 서양 매너의 충돌 사례는 셀 수 없이 많지만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이 눈맞춤, 아이컨택입니다.
 나이와 직급에 따른 수직적 상하관계가 익숙한 우리에게 서양의 수평적인 관계는 낯선 모습입니다.
상사와 악수를 하거나 상사에게 술잔을 받을 때에 눈을 똑바로 바라보는 것은 우리에게는 언제나 암묵적인 사회적 금기였고 예의와 범절에 어긋나는 행동으로 여겨져왔습니다. 하지만 국가간 이동이 일상화된 현대 사회에서 우리 고유의 예절과 예의에 대한 고찰과 재해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에게 예의 있는 행동이 타 문화권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무례하게 보여질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언제든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서양권 문화 사람들과 다양한 이유로 교류를 하게 된다면 반드시 그들의 눈을 바라봐야 합니다. 이는 대화할 때는 물론이거니와 악수를 하거나 건배를 할 때에도 적용됩니다. 우리는 상대방의눈을 똑바로 바라보는 것을 무례하게 여기지만 그들은 오히려 눈을 바라보지 않음을 자신에 대한 무시의 의미로 받아들여 불쾌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2042510283_1527893513.6292.jpg


 서로 눈을 맞춘다는 것은 집중과 존중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시대와 환경이 변한 만큼 서양과의 교류 때만이 아닌 우리 구성원들 사이에서의 생활에서도 아이컨택의 의미를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게 되어 일상화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글 : 글로벌매너컨설턴트 이상화


[summary]
1.눈맞춤(아이컨택)은 상대에 대한 집중과 존중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2.상대방과 대화할 때, 악수할 때, 건배 할 때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는 것이 좋다.
3.서양권 사람들과의 교류에서는 특히 필수로 아이컨택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sponsive image
상호 : COMMENT    대표 : 이상화    사업자 : 206-20-33878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충민로10 가든파이브 툴관 6F B38
전화 : 02-430-3822    팩스 : 02-430-3823    이메일 : commentstar@naver.com
COPYRIGHT(c) 2017 ALL RIGHT RESERVED. COMMENT +